본문 바로가기
etc/Tips

추천 대신 광고, 옳은 행동일까?

by 생각하는 사람 2009. 6. 22.


안녕하세요?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요즘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등의 수익모델로
큰 수익까진 아니더라도
약간의 용돈벌이를 하고 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어떤 글을 보았는데
"글이 좋으면 추천하는 의미에서 광고를... "
이라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하면 안되는 이유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고주는 왜 광고를 하는가?

일단 클릭을 하면 안되는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광고주의 입장으로 가보실까요?
광고주는 인터넷에 왜 광고를 올릴까요?
물론 많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이유는 아무래도
클릭으로 자신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위해서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없는 클릭의 피해

그럼 추천하는 의미에서 광고를 클릭했다고 합시다.
그럼 이 클릭은 의미없는 클릭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결국 구매와 전혀 상관없는 클릭이라는 말씀이죠.
이렇게 계속 클릭은 쌓여가는데 구매가 생기지 않는다면
광고주는 진지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인터넷 광고가 별 효과가 없구나.
하고 광고를 내리게 되는 것이죠.





해는 다시 블로거에게로

타격은 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에게로 돌아갑니다.
광고 입찰자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광고단가가 낮아지는 것이지요.

흔히들 스마트 프라이싱이라고 하지요?
한 클릭에 0.01달러도 안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처음엔 광고클릭수가 올라갔다고 좋아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의미없는 클릭이 쌓여가면 결국 그 블로거는 피해를 보게됩니다.
즉 의미없는 클릭으로 광고주, 블로거 모두가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블로거는 부정클릭으로 계정 비활성화를 당할 수도 있으니
의미없는 클릭은 절대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추천 대신 광고, 다시한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요?


관련글
  ㅁ 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막으려면?
  ㅁ 애드센스 광고수익늘리기 초간단팁

댓글65

    이전 댓글 더보기
  • 정말 공감가는 내용 이에요. 추천대신 광고라니 .. 그건좀 아닌것 같아요. 정말 광고중에 관심 가는것 그런걸 봐야 서로서로 두루 좋은데 말이죠.^^
    즐건 저녁되세요~
    답글

  • BlogIcon 마루나 2009.06.22 20:45 신고

    그러네요.
    게다가 요즘 MP3나 자료들로 유혹하는 블로거들은 그런 추천을 유도하고 있으니.. 참 걱정이네요.
    외국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편법-불법에서 치외법권지역이라고 그것들을 일삼고 있으니 더 걱정입니다.
    좋은 글 감사히 보고갑니다.
    답글

  • BlogIcon Xeonia 2009.06.22 20:56

    아...단순해 보이는 일에도 이런 원리가 숨어있을 수 있었군요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여담으로 애드센스를 달 생각도 했는데, 찾아오는 분들도 별로 없는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봤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답글

    • 한번 달아보시면 생각보단 수익이 많으실수도 있어요.
      전 아직 초보라서 별로 수익이 안나지만
      장기적으로 잘만 한다면 굉장히 좋은 수익모델이라 생각해요.

  • BlogIcon 유머조아 2009.06.22 21:31 신고

    그게 맞더라구요. ㅋㅋ. 그냥 재미로 붙여놓는다 생각해야죠~
    답글

  • BlogIcon 철기 2009.06.22 23:59 신고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있지는 않지만,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 BlogIcon 통블로그 2009.06.23 01:10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도 애드센스광고가 갈 수록 단가가 낮아지는 이유는 CPA방식이 적용 되는것으로 알고 있어요. 실제 클릭 후 구매가 이루어지느냐를 모니터링 한다는 이야기지요.

    의미없는 클릭이 많아지면 같은 클릭이라도 단가가 낮아진다고 볼 수 있지요.

    진짜 꼭 필요해서, 실구매자가 클릭 후 회원가입이나 물품구매를 한다면 광고주가 해당 블로그를 선호하게되고 그 블로그에 광고를 내고 싶겠죠.

    의미없는 클릭... 손해입니다. 저는 제 주위에서 클릭해준다고 하면 극구 말립니다. 결국 피해입니다.^^
    답글

  • 생각님 또다른 릴레이가 시작됐더군요. 바톤 넘깁니다. ㅇ으하하하하하하
    답글

  • BlogIcon 좋은사람들 2009.06.23 07:43

    음.~ 돌고 돌아 결국 피해가 블로거한테 오는군요~
    답글

    • 네 블로거, 광고주 모두가 피해를 받게 되지요.
      광고주는 의미없는 클릭으로 돈으로 손해를
      블로거는 떨어지는 단가와 계정비활성화를 ...

  • BlogIcon seok 2009.06.23 08:25

    꼭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의 광고선호도와 클릭선호도도 다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결국 평균으로 회귀하기 때문에, 그런 클릭들도 클릭률이나 단가에 다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리고, 클릭해서 좋은 정보를 얻으면 좋은 것입니다. 100% 자기에게 합치되지 않는 정보가 나타난다고 해서 클릭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해서는 된다, 해서는 안된다 기준은 필요없고, 자기 마음대로 내키는 데로만 하면 됩니다.
    물론, 필요도 없는데 무의미하게 클릭하면 안되겠지요. 그러나 해도 크게 상관은 없다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구글 에드센스 알고리즘에 이미 그게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다른 사람이 클릭하는 것을 부정클릭이나 필요없는 정보인데 클릭한다, 이렇게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해서도 안되구요. 그러나 물론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만 취하는 것이 적절한 것은 당연한 것이구요.
    답글

  • BlogIcon seok 2009.06.23 08:34

    또, 사실에 약간 오해가 있습니다.

    구매를 하지 않았다고 모두 의미없는 클릭이 되지는 않습니다.
    _ 사이트정보, 제품정보,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잠재고객화될 수 있습니다.
    _ 직접적 제품 구매 목적 이외에 홍보목적으로 광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고 입찰자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_ 해당 포스트에서 광고단가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_ 그러나 광고 입찰자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광고단가가 낮아지면, 경쟁입찰을 통해 다른 광고주가 들어오게 됩니다.


    스마트프라이싱은 악의적인 과도클릭, 클릭공격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혹은, 트래픽이 폭주하는데, 광고 매칭이 안될 때, 혹은 대체광고(공익광고)로 대체될 때 발생합니다.


    광고가 구매나 목표 전환수로 연결되지 않으면, 해당 광고주는 광고를 내리거나 철수하게 됩니다.
    그러면, 다른 광고주가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됩니다.


    광고배너 클릭을 통해, 제품의 필요성을 느낄 수도 있고, 구매 의사가 없었는데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애초부터 광고배너를 꼭 누르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압감이나 압박감없이 자기 편안대로 보고 싶으면 보고 말고 싶으면 말고, 그러면 됩니다.

    물론, 무의미하게 클릭질은 하지 말아야 겠지만, 클릭해서 보지도 않고 닫으면 클릭수에 잡히지도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

  • BlogIcon seok 2009.06.23 08:44

    그리고 제목을 뽑으실 때,
    <에드센스 광고>를 ..안되는 이유라고... 에드센스를 지칭하신 것은 잘못입니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항은 모든 CPC 광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만을 지칭한 것은 잘못이고, 구글 측에서 불쾌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의 속성은 결국은 회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많이 유치하고, 광고를 많이 보고, 광고가 구매율과 구매회전수를 늘려주면 광고의 효과는 늘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많이 클릭하는 것이 역설적으로 광고주, 구매자, 광고대행(CPC 광고중개회사, 구글)회사에게 모두 유익할 수 있습니다. 클릭수가 많아진다면 광고주는 광고단가를 낮추고, 구매자는 클릭수로 다소 커버링이 되므로, 회전율에서 본다면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구요. 또 이런 매커니즘이 구글 에드센스에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구요.

    애드클릭스, 기타 모든 CPC광고에 해당하는데, <애드클릭스 광고를 클릭하면 안되는 이유>도 아니고, <에드센스> 집어넣은 의도는 다소 의문스럽습니다.
    답글

    • BlogIcon 무한™ 2009.06.23 09:56 신고

      저도 seok님과 같은 생각인데,
      이미 잘 말해주셔서 할말이... 덜덜덜 ㅋ

      다만 생각하는 사람님 본문의

      "추천 대신 광고클릭"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제 이야기를 좀 덧붙이자면..
      클릭 아무리 많아도
      한국에서 떼돈 버신 분은 못봤습니다 ㅋ
      특히나 요즘 같은 시기엔...덜덜덜

    • soek 님 정성어린 댓글 감사드립니다.
      우선 제목을 애드센스라고 한 것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아는 부분을 쓰고 싶어서 그렇게 한것인데 조금 무리가 있어보여 수정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아무런 관심도 없는 광고를 단지 추천을 하기위해 클릭을 한다는 부분을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관심있는 부분은 얼마든지 클릭해도 된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다른 블로그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곰곰히 한번 더 생각해 봐야겠네요 ^^

  • BlogIcon 수우º 2009.06.23 09:11 신고

    와우... ㅠㅠ 저는 의외로 클릭을 많이 해서 ㅠㅠ ;; 안해야 겠군요 ㅠ
    답글

  • BlogIcon 라이너스™ 2009.06.23 09:14 신고

    오호..그럴수도있는가요?
    역시 다각도로 생각을 해봐야할일인듯하네요^^
    좋은 아침되세요^^
    답글

  • BlogIcon 미령 2009.06.23 09:49

    동의합니다. 그리고 잘못하면 부정클릭으로 계정박탈의 위험성도 있죠.
    그 무엇이든지 멀리보는 안목이 필요한 때인것 같습니다.
    답글

  • BlogIcon B타운 2009.06.23 11:33

    그문제에 대해선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그럴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네요
    오늘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글을 올려주신거 같아요^^
    답글

  • BlogIcon 오자서 2009.06.23 12:22 신고

    제발 저 아시는 분 & 글이 좋다고...클릭하지 말아주세요..ㅠ.ㅠ
    답글

  • 2009.06.23 13:5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저는 재미삼아 애드 클릭스 달아 놓고 있는데, 정말 사지 않을 물건인데 굳이 클릭한다면 광고 단가가 낮아지는 경우가 생기겠네요. 블로그에 광고를 올리는 것이 의미없어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광고를 보고 필요한 광고는 클릭해서 정보를 취하고, 필요 없는 광고는 과감하게 피해가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특히 글이 좋으니까 돈 벌게 해 주겠다고 광고를 클릭하는 일은 더더욱 안 될 일일 듯하구요. ㅎㅎ

    좋은 밤 되세요, 생각하는 사람 님. ^^
    답글

    • 네 감사합니다.
      흥미가 있다면 클릭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광고의 목적이 무조건 판매는 아니고 인지도향상이나 고객의 마음속 어떤 위치에 포지셔닝한다든지 하는 부분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단지 추천만을 위한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한번 적어봤어요.

      좋은 하루되세요 ^^

  • BlogIcon 야이노마 2009.06.25 09:34

    추천을 누르듯 광고를 클릭해주려고 했던일이 있었는데 잘못된 생각이었네요.
    이글을 읽어봐서 다행인것 같아요 ^^
    답글

  • BlogIcon 남졍 2009.08.11 14:21

    이렇게 좋은 글은 신문화되어서 대문짝하게 나야 되는 건데...
    글 잘 보고 갑니다. 100%동감이에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