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Tips

네이버를 구글처럼 사용하는 법?

by 생각하는 사람 2009. 8. 3.

네이버에서 SE검색이란 서비스가 나왔다.
요 근래에 나온것은 아니고 사실 꽤 오래전에 나왔지만 
대부분이 SE검색이란 녀석이 나왔는지조차 알지 못하고 있다.
네이버라는 거대한 기업이 아무 생각없이 SE검색을 출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네이버는 도대체 이 SE검색을 왜 출시했을까? 그리고 왜 SE검색은 인기를 끌지 못하는 걸까?



SE검색 ?
네이버 고객센터에 따르면

SE검색이란 Simple Experience 검색

Simple, Speedy, Slim 을 지향하는 네이버 검색의 심플 버전입니다.

해외사용자나 네트워크가 느린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빠른 속도와 간결한 검색결과 화면을 제공합니다. 


SE 검색을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심플해서 가볍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SE 검색 한번 직접 들어가봤다.



보면 알겠지만 정말 간단하게 생겼고 마치 구글의 첫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자 이제 직접 검색을 해보자 지금 이 블로그 [생각하는 사람]을 검색해봤다.



우선 일반적인 네이버의 검색결과이다.
우리가 가장 많이 봐왔던 화면이다.




다음은 SE검색의 검색결과를 보자.

보다시피 한페이지에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볼 수 있고 무엇보다 간단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마음에드는 녀석이다.




왜 출시했나?
그럼 네이버가 SE검색을 왜 출시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좋게 말한다면 
간단하고 빠른 검색을 원하는 소비자층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아무래도 구글로 넘어간 많은 소비자들을 다시 모으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네이버는 대한민국 1위 포탈이다. 하지만 그에 걸맞지 않는 꼬리표가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갇힌인터넷] 
네이버는 정보에 자유롭지 못하다. 더 중요한 정보보다 네이버에 득이 되는 정보가 상위에 랭크된다. 
우리가 원하는 검색결과보다 보다 광고창이 먼저오고,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콘텐츠보다 네이버블로그에서 작성한 컨텐츠가 위로 온다는 소리다.

때문에 정말 원하는 정보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검색 = 구글]이라는 생각이 
우리나라에도 조금씩 퍼져나가며 진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에는 언제나 구글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그런 소비자층이 조금씩 구글로 이동해 감에 따라 이에 위기를 느낀 네이버는 구글과 비슷한 서비스인 SE검색을 내놓은 것이다.




왜 실패했나?
그럼 이제 이 간편하고 빠른 SE검색이 왜 실패했는지에 대해 알아볼차례다.


외국과 다른 우리 나라 네티즌

첫번째로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 네티즌의 성격을들 수 있다.
우리도 간단한 것을 좋아하지만 포털 첫페이지만큼은 아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우리는 포털에접속할때 그냥 접속하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중에 포털에 접속하고 첫페이지에 나오는 
다양한 정보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보는 경우의 사람이 대부분인 것이다. 

즉 무엇인가를 원해서 인터넷을 한다기보다 하다보면 원하는게 나온다는 소리다.
때문에 첫 페이지에 아무것도 없이 검색만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왠지 우리나라 네티즌에 맞지 않는다.



검색은 여전히 구글에서 

지난번 구글 기업견학을 갔을때 들은 이야기가 있다.
대학교에선 중간고사, 기말고사 직전 레포트를 많이 내는 철이 있다. 
웃긴건 이때가 되면 구글에서 검색량이 급증한다는 것이다.
즉 정보를 원해서 찾아갈때는 여전히 우리는 구글을 이용하고 있다는 말씀.
SE검색이라는 서비스는 구글을 따라했지만 검색결과는 구글을 따라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검색은 여전히 구글에서 하고 있다는 말이 되겠다.




Daum 은?
다음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있다. 
바로 다음 웹검색이라는 서비스인데 이렇게 생겼다.


필자는 다음에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궁금했다. 하지만 쉽게 찾을 수 없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보낸적이 있다.





돌아온답변은 조금 황당했다.

완전히 같은 서비스는 아니지만 분명 비슷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고객센터에서 조차 알지 못했다.
다음의 웹검색의 성공여부는 더이상 논할 가치가 없었다. 
고객센터에서 조차 알지못하는 서비스를 소비자가 알아줄리 만무하다.




마지막으로
영원한 승자는 없다. 
지속적인 선두를 유지하던 플레이스테이션은 닌텐도에게 자리를 빼았겼고
TV를 만들어 내지도 못하던 우리 대한민국은 TV시장에서 전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웹시장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에선 다음이 네이버보다 더욱 인기를 끌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물로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1위이긴 하지만 말이다.
기업간의 싸움은 언제나 흥미 진진하다. 지금의 네이버, 구글도 마찬가지이다. 
누가 어떤 서비스로 시장에서 선두가 될지 앞으로를 기대해본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없답니다.

댓글32

  • BlogIcon 악랄가츠 2009.08.03 06:22 신고

    오호 방금 제 블로그 검색해봤는데 ㅋㅋㅋ
    깔끔하게 주루룩 나오는군요~! ㅎㅎ
    전혀 몰랐던 거였는데 ㅎㅎㅎ
    홍보가 안된건지.. 제가 무심한건지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해요~
    답글

  • BlogIcon 라이너스™ 2009.08.03 07:02 신고

    좋은 서비스임에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듯^^;
    즐거운 한주되세요^^
    답글

  • BlogIcon 좋은사람들 2009.08.03 07:26 신고

    한국의 포탈 화면에서 보여주는 엄청난 정보에 매료되어 있어서 그럴께에요. 벌써 우린 길들여져서 그런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답글

  • BlogIcon 하얀 비 2009.08.03 07:33 신고

    흠. 검색 시장도 광고판이라서 말이지요.
    정말 저도 구글에서 검색하고 네이버에선 뉴스보고
    다음에선 블로그를 봐요. ㅠㅠ
    답글

  • BlogIcon 바람나그네 2009.08.03 08:01 신고

    너무 일반화 된 방법에 길들여져서 다른 것은 몰라서 그럴 수도 ㅎ
    행복 가득한 하루되세요 ^^
    답글

  • BlogIcon 하수 2009.08.03 08:15 신고

    ㅎㅎ 검색엔진 비교해보면 가끔 재밌는 꺼리가 나온다죠? ^^
    답글

  • 2009.08.03 08:40

    원래 네이버se 검색은 성공하고자 만들어낸 서비스는 아니구요. 그냥 연구하면서 나온 아이디어로
    만든겁니다. 정식 서비스는 아니라고 할 수도 있는거죠. 네이버랩에 들어가 있는 이유도 그 하나입니다.
    망했다고 보기엔 좀 ^^;; 사실 네이버랩에 있는 서비스는 대부분 모르는 서비스일껄요?
    답글

  • BlogIcon 최적전산 2009.08.03 11:00 신고

    그렇게 네이베, 다음을 많이 쓰면서도
    전혀 모르던 기능이네요~
    한번 적응되면 다른것을 잘 활용안하는것도 한몫하지 않나 싶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

  • 일단 우리나라 서비스는 거의 포털 개념이고 사람들이 거기에 익숙하니까 별반 호응이 없는것 같아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펴는것도 아니고 말이죠..

    벌써 8월이 되었습니다. 행복한 8월되세요~
    답글

  • BlogIcon k2man 2009.08.03 15:16

    공감되는 글입니다.
    특히나 네티즌의 이용패턴에 대해서... 무엇을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다보면 원하는게 나온다는 표현이 참 공감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

  • BlogIcon Reignman 2009.08.03 19:29 신고

    역시 국내스타일하고는 좀 안맞네요
    답글

  • BlogIcon 야이노마 2009.08.03 19:45

    네이버는 거의 접속을 안하는 저이지만 좀 신선한 것이라고 할까요 ㅋㅋ
    그러나 빛좋은 개살구라고 겉만 따라했을 뿐이겠죠.
    네이버는 값싼 인력을 동원한 수동식 시스템이고, 구글 검색은 이미 인정된 알고리즘이죠 ^^
    우리나라에서 그나마 괜찮은 검색 알고리즘이라고 하면 엠파스라고들 하더군요
    답글

    • 네 엠파스 검색 상당히 좋다고 하던데
      네이트에 들어가버렸죠.
      이젠 추억의 엠파스가 되어버렸군요~!

    • 검색 2009.08.04 22:40

      네이버가 값싼 인력을 동원한 수동식 시스템이라는게 어떻게 생긴 얘긴지 모르겠지만, 전혀 사실무근이고요..
      국내 검색분야 전문 개발자가 매우 희소한데, 그중 60-70%가 네이버에서 연구 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검색이라는 것이 언어분석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해당 언어의 개발자가 많이 필요한데, 이런 측면에서 구글 코리아가 상당히 취약하죠.
      구글 코리아에 검색개발자는 정말 몇명 없습니다. (전문검색개발자는 한자리 수일듯..) 영어권 검색은 구글의 품질이 압도적으로 좋지만, 한국어 검색의 품질은 네이버나 엠파스를 따라 오지 못한다고 평가합니다.

    • BlogIcon 야이노마 2009.08.05 02:09 신고

      저도 네이버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서 확인은 못하겠지만, 네이버에서 일하는 선배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2년전에 들은 이야기여서 지금도 같은 시스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그럴것이라고 생각하내요. 네이버 지식검색 기준입니다

  • BlogIcon 유랑제이 2009.08.03 22:22 신고

    전 오래전부터 SE서비스를 이용해왔었습니다. 외국에서 접속할때 로딩할게 많은 한국 포털은 약간은 부담이 되더군요~^^ 지금은 한국이지만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ㅋㅋ
    답글

  • BlogIcon 지구벌레 2009.08.04 02:17 신고

    음...이런 서비스가 있었군요..처음 알았다는...
    답글

  • BlogIcon 언감생심™ 2009.08.05 09:14 신고

    새로운 정보네요 ^^
    매번 포탈 초기 화면에서만 놀았지;;
    이런건 몰랐네요 ~
    답글

  • BlogIcon hanbum 2009.08.17 15:51 신고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웹서비스 분석 참고할께요~ 헤~
    답글